본문 바로가기

[한줄경제상식]

트리클다운효과?낙수효과? 도대체 뭐가 맞는거야?!

 트리클다운효과?낙수효과? 도대체 뭐가 맞는거야?!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상식을 쉽게 설명해주고 한줄로 요약해주는 한줄경제상식 포스팅이에요!
트리클다운효과? 라고 말하면 여러분들이 다소 생소하실수도 있으실텐데요.
낙수효과! 라고 말하면 어? 어디서 언뜻 들어본 단어일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럼 도대체 낙수효과?트리클다운효과? 이게 뭔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사실 낙수효과 = 트리클다운효과 이에요. 
살짝 어그로가 들어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겟네요ㅎㅎ 낙수효과란 무엇이냐!
양동이에 꽉 찬 물이 흘러내려 바닥을 고루 적시는 모양에서 유래되었고
즉, 대기업이나 부유층이 먼저 부를 쌓고 소비를 하면 중소기업과 저소득층에게도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며 그것이 결론적으로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 입니다! 




낙수효과가 최근 들어 다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이를 경제정책으로 삼았던 미국의
41대 대통령 조지 워커 부시대통령을 이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정책을 이어 받았기
때문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부유층에게 이득을 주면 부가 물 흐르듯이 흘러 저소득층도
잘 살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한다고 하네요! 

이는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정책을 펼친 대통령이 있는데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일명 MB노믹스가 있어요! 이 역시 낙수효과에 기초하고 주로 대기업들에 대한

규제를 없애고 세금도 크게 줄여주며 기업들의 성장을 도모하였는데요! 그럼으로 기업들은 

크게 성장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문제가 하나 발생했어요. 이 문제가 낙수효과의 치명적 오류라고 

볼 수 있는데 기업들이 혜택을 받고 성장을 하게되면 그에 맞게 투자하고 소비하고 성장해야하는데

급변하는 경기 탓에 수도꼭지 잠그듯 성장대비 돈을 꽁꽁 숨겨만 두고 있게 되는데요. 이로서 

역효과로 빈부격차만 심해지는 꼴이 될수도 있어요.

(아 참, 재밌는 점은 MB노믹스란 용어는 MB(명박)과 Economics의 합성어랍니다)


자 오늘은 낙수효과(트리클다운효과)에 대해 알아봤어요!

한줄 요약으로 가봐야겠죠?


[한줄요약]

낙수효과(=트리클다운효과)는 부유층이 커질수록 물 흐르듯 돈이 저소득층까지 흘러간다 라는 이론!

대표적으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한국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 이론에 따른 정책을 펼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