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줄경제상식]

프로슈머?블랙컨슈머?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들

프로슈머?블랙컨슈머?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들


안녕하세요~ 오늘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경제상식들을
쉽게 알려주고 간단하게 요약해주는 한줄경제상식 포스팅이에요~
오늘 알아볼 것은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들을 칭하는 용어들을 알아볼게요!

프로슈머,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지요?
프로슈머는 유명한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 책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생산자를 뜻하는 producer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를 합성한 새로운 합성어에요!
즉, 상품 제조과정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소비자들을 말해요. 게임에 접목
시켜보면 CBT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테스터들도 일종의 프로슈머라고 볼 수 
있어요!




프로슈머 마케팅은 기업에게 여러가지 이점을 가져다 주기도 해요.
고객만족도에도 효과적이고 시장조사,시장선점 등 시장 내부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고 상품 결함에 대한 선행테스트에도 유용
해진다고 하네요! 더군다나 이 모든것들이 결론적으로는 비용절감에 
효과가 있으니 프로슈머를 적극 이용하는 기업들이 최근들어 많이
생겨나는 실정이에요.

또 프로슈머에서 더 나아가 여러 형태의 소비자들이 있는데 그 중 소위 '진상 고객'
을 뜻하는 블랙 컨슈머도 있어요. 아마 블랙컨슈머는 익히 들어 다들 잘 아실텐데요.

특히나 여러 블로그들,SNS로 소식이 빠르게 전파되고 공유가 되는 요즘 시대에는 

특히 블랙 컨슈머들이 판을 치고 그에 따라 피해를 보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이들은 소비자로서 제품에 대한 평가나 비판이 아니라 허위제보,업무방해 등을 

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굉장히 골치덩어리라 하네요.


오늘은 프로슈머와 블랙컨슈머에 대해 알아봤어요! 

그럼 바로 한줄 요약으로 보실까요?


[한줄요약]

프로슈머는 기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생산적 소비자!

블랙 컨슈머는 기업에 악영향을 끼치는 진상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