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줄경제상식]

[한줄경제] 너는 알고 있었어?! 정보의 비대칭성

너는 알고 있었어?! 정보의 비대칭성


안녕하세요~ 오늘도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경제용어를 쉽게 알려주고
간단하게 요약해주는 한줄경제상식 포스팅이에요~
오늘 알아볼 경제용어는 정보의 비대칭성인데요! 
바로 알아볼까요?


정보의 비대칭성은 사실 말그대로의 뜻이에요!

양쪽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서로 같지 않다. 즉 한쪽이 가진 정보가 더 유익하거나, 더 많거나 하는 상황을 말해요.

이는 앞서 포스팅했던 레몬마켓과도 큰 연관이 있어요. ( https://aodzhd456.tistory.com/35 )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은 우리의 생활 곧곧에서 볼 수 있어요.




가장 큰 예로는 바로 주식 인데요!

기관,기업과는 아무 연관이 없는 일반인 투자자인 개미들은 기관,기업의 관계자나 여러경로로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때로는 일정금액을 주고 정보를 사오기도 하는) 전문 투자자들에 비해서 적은 정보를 가지고 투자를 하게 돼요. 

같은 정보라도 더 늦게 알게 되거나 깊지 않은 수준의 정보만을 얻을 뿐이죠. 실제 현금이 오고가는 주식시장에서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때문에 일반인 투자자는 승산이 낮을 수 밖에 없어요.


또 하나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이 치과에 갔어요. 치과 진료를 받고 의사선생님과 상담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의사선생님은 여러분에게 말해요." 당신 치아2개를 지금 당장 레진시술을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해야할 정도로 이가 상할거에요!"

사실 우리는 잘 몰라요. 우리 치아가 정말로 레진을 때워야할 정도로 마모됐는지, 아니면 소위 말하는 바가지를 당하는건지. 

하지만 우리는 " 의사선생님 말씀이니까!" 라며 레진 시술을 해야할 수 밖에 없어요. 만약 정말 바가지를 당하는거라면 이또한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나오는 피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한줄요약]

정보의 비대칭성 - 이해관계 속의 양쪽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서로 같지 않고 한쪽에 치우쳐져 있는 것.